1. 프로그래밍 기초
1-1. 숫자
정수(integer) : 소수점이 없는 숫자
실수(float point): 소수점이 포함되는 숫자
1-2. 문자
유니코드 기반 문자 또는 문자열
*유니코드: 전 세계의 모든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해 가변 길이의 4byte로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
문자는 " " , ' ' 를 사용하여 표현
1-3. 기본연산자와 표현식
표현식은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의해 자동 계산
1-4. 함수
특정 작업을 하는 코드(명령어)의 집합
1-5. 들여쓰기
파이썬에서는 코드의 논리적 집합인 블록을 표현!
들여쓰기는 스페이스 4칸 권장
1-6. 문서화
주석사용 -> 가독성 증대, 개발 속도 향상, 유지보수 용이
한라인 #
여러라인 """내용""" 혹은 '''내용''' 3개를 연달아 사용
2. 데이터 저장
2-1. 변수
처리할 데이터와 처리된 결과를 임시적 저장
= (할당연산자)를 이용
lvalue(지속되는 대상) = rvalue(임시적인 대상)
2-2. 값의 할당
메모리 내의 저장 공간 지정
2-3. 식별자
프로그램 내부에 정의된 객체의 이름
- 문자, 숫자, 밑줄로 구성
- 문자 or 밑줄로만 시작 가능
- 예약어와 동일할 수 없음
- 길이 제한 없음
*예약어 :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의해 이미 문법적인 용도로 사용되어 식별자로 사용이 불가능한 단어
ex) False, True...
2-4. 변수의 사용
3. 산술 연산자
3-1.
단항연산자 ex) -5
이항연산자 ex) 3.14 * rad
정수나눗셈연산자(//)
모듈로 연산자(%) : 나머지 값
3-2. 연산자 우선순위
- 괄호
- 지수(**) 연산자
- 곱셉, 실수 나눗셈, 정수 나눗셈, 나머지 연산자
- 덧셈, 뺄셈 연산자
- 할당 연산자
3-4. 파이썬 내장 함수
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함수
별도의 모듈이나 패키지 없이 사용 가능
ex) max(), round(), min(), abs(), pow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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