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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송대/파이썬

4강. 파이썬 시작하기

1. 프로그래밍 기초

1-1. 숫자

정수(integer) : 소수점이 없는 숫자

실수(float point): 소수점이 포함되는 숫자

 

1-2. 문자

유니코드 기반 문자 또는 문자열

*유니코드: 전 세계의 모든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해 가변 길이의 4byte로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

문자는 " " , ' ' 를 사용하여 표현 

 

1-3. 기본연산자와 표현식

표현식은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의해 자동 계산

 

1-4. 함수

특정 작업을 하는 코드(명령어)의 집합

 

1-5. 들여쓰기

파이썬에서는 코드의 논리적 집합인 블록을 표현! 

들여쓰기는 스페이스 4칸 권장

 

1-6. 문서화

주석사용 -> 가독성 증대, 개발 속도 향상, 유지보수 용이

한라인 #

여러라인 """내용"""  혹은 '''내용''' 3개를 연달아 사용

2. 데이터 저장

2-1. 변수

처리할 데이터와 처리된 결과를 임시적 저장

= (할당연산자)를 이용

lvalue(지속되는 대상) = rvalue(임시적인 대상)

 

2-2. 값의 할당

메모리 내의 저장 공간 지정

 

2-3. 식별자

프로그램 내부에 정의된 객체의 이름 

- 문자, 숫자, 밑줄로 구성

- 문자 or 밑줄로만 시작 가능

- 예약어와 동일할 수 없음

- 길이 제한 없음

 

*예약어 :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의해 이미 문법적인 용도로 사용되어 식별자로 사용이 불가능한 단어 

ex) False, True...

 

2-4. 변수의 사용 

 

 

3. 산술 연산자

3-1.

단항연산자  ex) -5 

이항연산자 ex) 3.14 * rad

 

정수나눗셈연산자(//)

모듈로 연산자(%) : 나머지 값

 

3-2. 연산자 우선순위

- 괄호

- 지수(**) 연산자

- 곱셉, 실수 나눗셈, 정수 나눗셈, 나머지 연산자 

- 덧셈, 뺄셈 연산자

- 할당 연산자 

 

3-4. 파이썬 내장 함수 

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함수 

별도의 모듈이나 패키지 없이 사용 가능

ex) max(), round(), min(), abs(), pow(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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